時間暴落

반응형

악몽을 꾸는 원인 6가지.


목차


악몽이란 무엇인가.

    【악몽의 원인】

 심신의 피로.

 깊은 잠을 못잘때.

 현실에서의 공포를 느꼈을때.

 병으로 인한 괴로움이 심할때.

 자고 있을 때의 자세.

 야식과 음주.


    【악몽의 대처법】

 스트레스의 근원을 끊는다.

 의사 선생님의 도움을 받는다.

 수면의 질을 개선합시다.

 생활 습관을 재검토하자.

 편안히 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자.



악몽이란 무엇인가.

악몽은 꿈에서나 깨서도 불쾌감과 불안감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악몽 때문에 땀을 흘리거나 질 좋은 수면을 취하지 못해 잠에서 깬 후에도 기분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귀신이나 싫어하는 것이 나타나는 무서운 꿈, 일이나 시험에 실패하는 것 같은 불안을 일으키는 꿈 등, 이른바 싫은 꿈이라고 느끼는 것은 모두 통틀어 악몽이라고 칭해도 좋을 것입니다.



【악몽의 원인】

심신의 피로

악몽을 꾸는 원인 중 하나라고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심신의 피로입니다. 일이나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무리하는 것은 결코 좋은 일이 아닙니다. 수면시간이 불규칙하거나 쉬어야 할 때 쉬지 않음으로써 피로가 축적되고, 결과적으로 꿈자리가 나빠지고 악몽으로 이어진다고 생각됩니다.



깊은 잠을 못잘때.

예를 들어 베개 높이나 매트리스의 딱딱함이 맞지 않거나 실온이 쾌적하지 않아 매일 잠이 얕아지면 결과적으로 꿈자리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심신의 피로와도 통하지만, 스트레스나 고민을 안고 있으면 잠들기 어려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질 좋은 수면을 취하지 못하고 악몽을 꾸기 쉬운 상황을 만들어내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현실에서의 공포를 느꼈을때.

현실에서 받은 공포체험이 바탕이 되어 악몽을 꾸는 일도 적지 않습니다. 지진이나 홍수, 해일등의 자연재해나, 사건 사고를 만났을 때의 무서웠던 기억이, 시간을 두고도 더욱 쇠약해지지 않고 악몽으로 몇번이나 재현되는 사태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악몽은 반복적으로 꿀 수 있기 때문에 악몽 자체가 스트레스가 되어 수면 부족이나 우울증을 유발하고 현실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병으로 인한 괴로움이 심할때.

자고 있을 때 호흡이 멈춰 버리는 질병에 무호흡증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문자 그대로 수면 중에 몇 초에서 긴 사람으로 1분 이상 호흡이 멈춰 버리는 병인데, 비록 무지각이라고는 해도 충분히 산소가 공급되지 않는 상황이기 때문에 그 괴로움이 악몽으로 이어진다고 생각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코감기 등으로 인해 코가 뚫리고, 그러한 답답함으로 인해 꿈자리가 나빠지는 경우도 이 유형이라고 생각됩니다. 또 우울증 등 정신적인 질환을 가진 사람은 원래 수면이 얕고, 게다가 정신상태가 불안정하기 때문에 악몽을 꾸기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고 있을 때의 자세.

엎드려 자고 있으면 복식호흡이 저해되어 충분히 산소를 흡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 좁은 곳에서 자고 있다고 생각하듯 몸을 뒤치거나 자세를 바꿀 수가 없고, 이 경우에도 답답함을 느끼기 쉬운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취침 시의 자세가 원인이 되어 결과적으로 악몽을 꾸기 쉬워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야식과 음주

취침 직전에 뭔가를 먹으면 소화를 위해 위에 혈액이 집중되어 수면 시 뇌가 필요로 하는 혈액이 충분히 미치지 못하고, 그것이 뇌에 스트레스가 되어 악몽을 꾸기 쉬워진다고 합니다. 또한 수면 중에는 각성 시만큼 소화도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속이 더부룩하고, 메스꺼운 느낌 등이 스트레스가 되어 악몽을 꾸기 쉬운 상태입니다. 또한 자기 전에 술을 마시는 사람은 적지 않지만 음주는 수면을 얕게 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악몽을 꾸기 쉬운 상황을 만들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악몽의 대처법】

스트레스의 근원을 끊는다.

악몽을 꾸는 원인으로 대표적인 것은 스트레스와 심신의 피로가 있습니다만, 원인을 알아 버리면 대처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악몽을 꾸지 않으려면 무엇보다 먼저 당신의 심신을 괴롭히는 스트레스와 고민의 뿌리를 끊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의 원인으로부터 물리적으로 거리를 두거나 고민을 해소할 수 있으면 그것이 가장 좋지만 그것이 어려운 경우는 신뢰할 수 있는 사람과 상담하는 등 해서 지원을 부탁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의사 선생님의 도움을 받는다.

스트레스와 고민의 질에 따라 의사의 조언이나 투약에 의한 치료가 극적으로 효과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문가와 대화를 나누고 무리가 안되게 약을 복용한다면 치료가 더 빨리질 수 있습니다. 다만 기왕증으로 복용하고 있는 약의 부작용으로 악몽을 꾸는 일도 많이 있기 때문에 짐작이 가는 경우는 의사 선생님과 상담하여 약을 바꾸셔야 할 것입니다.



수면의 질을 개선합시다.

악몽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먼저 침실의 실온이 적정한가요?실온이 너무 더워도 너무 추워도 악몽을 꿀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여름철에는 에어컨 등을 이용해 실온을 쾌적하게 유지하는 것도 질 좋은 수면을 위해 중요합니다. 겨울철에는 공기가 건조해져 버리므로 취침 시 에어컨 사용은 권장할 수 없지만, 이불이나 잠옷으로 따뜻하게 잘 수 있도록 조정해 주십시오. 베개 높이와 매트리스의 딱딱함이 맞지 않는 경우도 질 좋은 수면에 방해가 되므로 조금 돈이 들지만, 전문 조언자의 의견을 들으면서 침구를 다시 정리하는 것도 좋을것입니다.



생활 습관을 재검토하자.

평소의 생활 습관도 중요합니다. 잠들지 못한다고 해서 취침 전에 음주하거나 간식 등을 해 버리면, 결국은 화장실에 가는데 잠이 깨거나 속이 더부룩해져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악몽에 대한 대책으로는 오히려 역효과가 나 버리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흡연도 가능하면 조금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안히 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자.

향기가 신경이 쓰이지 않는다면, 유면 효과가 있는 아로마를 피우는 것도 좋습니다. 좋아하는 음악을 틀고 자는 경우도 마찬가지이지만 효능에 구애받지 말고 무엇보다 자신이 편안히 쉴 수 있는 향기와 음악을 선택하도록 하십시오. 심신이 편안한 환경이 질 좋은 수면을 유도하여 결과적으로 악몽의 경감으로 이어집니다. 취침 전에 입욕하는 것도 심신의 긴장을 푸는 효과가 있으므로 평소에는 샤워파와 아침에 목욕을 하는 사람도 한 번 취침 전 목욕을 시도해 보십시오.



반응형
교차형 무한

'깊은 꿈 해몽.'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포 꿈 해몽 12가지.  (0) 2020.11.11
웃음거리가 되는 꿈 해몽 12가지.  (0) 2020.11.10
가르치는 꿈 해몽 12가지.  (0) 2020.11.09
겨드랑이 털 꿈 해몽 19가지.  (0) 2020.11.09
여권 꿈 해몽 13가지.  (0) 2020.11.08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